본문 바로가기
Python/Python Basic

파이썬, 클래스와 객체 그리고 생성자

by 워니 wony 2019. 5. 9.

파이썬도 자바와 마찬가지로 객체지향 언어이다.

그렇기 때문에 클래스나 객체 등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으면 사용할 때 도움이 된다.

자바에 비해서 유연한 언어인 파이썬이지만, 함수를 만들고 해당 함수를 활용한다.

자바와 다르게 다중 치환이나 다중 리턴이 가능하다 보니, 일부 내용은 자바 보다 더 짧게 효율적으로 구현이 가능하다.

클래스와 객체, 인스턴스 등은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계속적으로 봐야 하는 내용으로 명확한 정리가 필요하다.

 

클래스

  •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의 핵심 요소
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제일 먼저 필요한 클래스들을 정의한 다음 정의된 클래스를 기반으로 객체들을 생성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한다.
  • 클래스는 쉽게 말해 다음의 그림과 같이 변수와 함수를 모아 놓은 것이라고 말할 있음, 클래스는 클래스의 내부에 존재하는 변수인 멤버변수, 내부함수인 메소드로 구성

객체

  • 객체는 다른 말로 인스턴스라고 하는데 정의된 클래스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데이터형이라고 있음

 

멤버 변수와 메소드

  • 클래스의 멤버 변수는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되는 변수를 말하고 메소드는 클래스 내부에서 정의된 함수를 의미
  • 파이썬에서 매개변수 self 모든 메소드의 첫번째 매개 변수로 사용

 

 

생성자

  • 파이썬에서 생성자는 객체를 생성할 호출되는 함수
  • 객체 생성 시에 객체의 초기화 작업에 사용
  • __init__()
classMember:
	def__init__(self,name,age):
      self.name=name
      self.age=age
	
	defshowMember(self):
      print("이름:",self.name)
      print("나이:",self.age)
	
m=Member("홍길동",20)
m.showMember()
반응형

댓글